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직장인도 할 수 있는 컴활 1급 필기 독학 단기 합격방법

by hack4u 2016. 9. 26.

 이번 포스팅 주제는 직장인도 할 수 있는 컴활 1급 필기 독학 단기 합격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제가 실제로 해서 성공했던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시험개요

   컴활 1급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치르는 자격증입니다. 일부에서는 상공회의소의 자존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실기의 경우는 필기와 다르게 연습이 많이 필요하고, 실제 합격률도 10%로 낮은 편입니다. 컴활 1급의 경우 공무원 시험에서 1%가산점이 있기 때문에(내년도 부터 국가직에서는 폐지됨, 지방직은 유지)공시생들도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준비는 오래끌어봐야 좋을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저같은 직장인들의 경우 특히 시간에 쫓기는 편이기에 몇달이고 자격증 준비한다고 시간끌어봐야 몸만 피곤하고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필기 단기 합격방법을 준비하였고, 제가 실제로 합격한 경험을 그대로 녹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합격전략

1. 선택과 집중하기

 포기할 건 포기하고, 집중할 건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컴활 등 공인자격증의 특징은 문제은행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점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과목 평균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답이 나옵니다. 바로 '쉽고 암기하기 편한 것 위주로 집중해서 파고 나머지는 과락(40점 미만)만 면해서 총 평균 60점 이상으로 합격한다' 입니다. 총 과목 수는 3과목입니다. 이 중에 1과목을 80점 이상받고 2과목, 3과목은 50점 이상만 받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과목당 문제수는 20문제입니다.(한문제에 5점) 즉 1과목은 4문제만 틀리고 나머지는 반타작만 해도 성공이란 뜻입니다. 2,3과목에 비해 1과목이 훨씬 점수 따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1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확보해놔야 평균 60점 이상으로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교재]의 경우 시나공 Summary로 구매했습니다.(제일 싸고 얇음)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 핵심요약 부분을 먼저 봅니다. 그 이후에 기출문제를 팝니다.



2. [컴활 1급 필기 단기 합격방법] 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일 차> 1과목 핵심요약 파기

 1과목인 컴퓨터 일반 부분을 팝니다. 책에 이론이 설명되어 있고 그 이후에 출제된 년도가 나오는데 자주 출제된 문제는 유심히 보고 넘어갑니다. 2과목과 3과목은 엑셀과 데이터베이스 부분입니다. 엑셀과 함수고자인 저는 그냥 과감하게 스킵했습니다. 사실 퇴근 후 시간이 그렇게 널널하지 않은 관계로 1과목을 집중해서 파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저같은 고자는 어차피 읽어봐야 잘 이해도 안되고 어렵습니다. 시간되시는 분들은 보세요.


    <2일 차> 기출문제 파기

 최소 4~5개년도 기출문제는 무조건 봐야합니다. 문제-답은 기본적으로 외워야하고, 옳지 않은 문제의 보기는 옳은 보기는 왜 옳고, 틀린 보기는 어떤 내용이 어떻게 틀렸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기출을 풀다보면 보통 틀린 보기가 유사하게 변형되어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 이틀이 소요됩니다. 하루에 2개년 이상 풀어봅니다.


    <3일 차> 기출문제 파기

 나머지 남은 기출문제를 모두 보았다면, 자주 출제되는 유형의 핵심요약을 다시 돌아가서 봅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유형이 익숙해진 상태에서 핵심요약을 다시보면 머리에 훨씬 잘 들어옵니다. 그리고 시간이 된다면 1일 차에 보지못한 2과목,3과목에 대한 핵심요약을 훑습니다. 모두 보라는 뜻이 아닙니다. 기출에서 자주 출제되는 것 위주로 빠르게 훑습니다. 특히 보고서, 사용자서식, 배열함수는 무조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시나공 책에 보면 자주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라고 하는 것은 관련 핵심요약을 무조건 다 외우세요. 이 내용이 거의 시험에 다 나오기 때문입니다. 기출문제와 답이 판박이대로 출제되어 나오는 경우는 약 10~20%정도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과 틀이 조금 변형되어서 나올 뿐 주요하게 묻는 내용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 외 도움이 될만한 팁

  • 시험은 정기시험과 상시시험이 있습니다. 상시로 접수하면 원하는 날짜(주말 가능)에 시험을 볼 수 있으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말 오후로 신청하면 오전에 시간을 벌 수 있어 좋습니다. 
  • 컴활은 문제은행식이고 각자 자리마다 문제가 다 다르게 출제됩니다. 그러므로 분명히 자리마다 난이도의 차이가 존재하게 됩니다. 자리 빨 잘 받는 자리로 배정받길 기도하시길....
  • 만약 필기에서 떨어지면 동일 급수에 10일간 재 응시를 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문제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인 것 같습니다...10일 후면 포멧될 테니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그러니 한번에 붙을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통해 버릴 건 버리고 취할 건 취하세요.
  • 무료 모의고사 사이트(http://comcbt.com)를 활용해보세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컴퓨터로 모의고사를 쳐볼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와 문제를 그대로 복원하여 올려놓았습니다. 시험장에서는 컴퓨터로 시험을 치니, 이 사이트를 활용해서 시험을 쳐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관계상 써보진 못했는데 꽤 괜찮은 사이트 같네요. 



마지막으로 제가 위 방법 그대로 한 후 합격한 점수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1과목 90 / 2과목 50 / 3과목 60으로 평균 66점으로 합격했네요. 역시 1과목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 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